언론보도

언론보도 표입니다.
관산성 전투와 옥천 서산성 학술대회 개최
관리자 2023-08-25 167
출처 :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링크 : https://www.chungbuk.re.kr/

충북문화재연구원, 관산성 전투와 옥천 서산성 학술대회 개최

- 문화재청·옥천군, 2023년 사적 예비문화재 조사 지원사업의 일환 -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원장 이종윤)은 문화재청·옥천군과 함께 관산성 전투와 옥천 서산성의 조사연구 및 향후과제 학술대회를 오는 8월 29일(화) 오후 13시에 옥천 청소년수련관 별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2023년 사적 예비문화재 조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옥천 서산성 정밀지표조사의 성과를 가늠하고 관산성 전투의 배경과 결과에 대한 새로운 조명, 그리고 서산성과 옥천지역 산성들의 향후 연구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황규철 옥천군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기조 강연과 4개의 주제발표, 종합토론의 순서로 이어진다. 먼저 ▲산성의 나라 옥천의 역할과 위상, 역사문화권 추진방향(성정용, 충북대학교 교수) 기조 강연에 이어 ▲옥천 서산성의 조사성과(서문영,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주임연구원), ▲위덕왕 패전책임론과 관산성 전투의 전개과정(박종욱, 고려대학교 강사), ▲옥천지역 산성의 현황과 과제(김봉근,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옥천 서산성의 향후 과제(양시은, 충북대학교 교수) 순으로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를 마친 뒤에는 문재범 전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소장을 좌장으로 하여 발표자와 토론자들의 종합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지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가 있기를 바란다고 연구원 관계자는 말했다. 또한 유튜브 ‘충북의 문화유산 이야기’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온라인 중계를 할 예정이다.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에서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옥천 서산성의 조사성과를 널리 알리고자 하며, 서산성 뿐만 아니라 옥천 지역 산성들의 향후 과제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학술대회에서 발표·토론된 내용을 취합하여 옥천 서산성 정밀지표조사 보고서를 발간할 것이라고 밝혔다.